1. 인터페이스
▷ 두 객체를 연결하는 역할입니다.
▷ 다형성 구현에 주된 기술입니다.
◎ 인터페이스 선언
▷ 인터페이스 선언은 class 키워드 대신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접근 제한자로는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default,
패키지와 상관없이 사용하는 public을 붙일 수 있습니다.
◎ 구현 클래스 선언
▷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 메소드에 대한 실행 내용이 구현됩니다.
▷ implements 키워드는 해당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는 표시이며,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를 재정의한 메소드가 있다는 뜻입니다.
◎ 변수 선언과 구현 객체 타입
▷ 인터페이스는 참조 타입에 속하므로 인터페이스 변수에는 객체를 참조하고 있지 않다는 뜻으로 null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ex) RemoteControl rc = null;
▷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 객체를 사용하려면, 인터페이스 변수에 구현 객체의 번지를 대입해야 합니다.
1. RemoteControl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2. Audio 클래스
public class Audio implements RemoteControl {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Audio를 켭니다."); } }
3. Television 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 {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V를 켭니다."); } }
4. RemoteControlExample 메인 클래스
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moteControl rc; // 통합 리모컨 rc = new Television(); // TV 버튼 rc.turnOn(); rc = new Audio(); // Audio 버튼 rc.turnOn(); Television tv = new Television(); tv.turnOn(); Audio au = new Audio(); au.turnOn(); } }
2. 상수 필드
▷ 인터페이스는 public static final 특성을 갖는 불변의 상수 필드를 멤버로 가질 수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필드는 모두 public static final 특성을 갖기 때문에 public static final을 생략해도 자동으로 컴파일 과정에서 붙습니다.
▷ 상수명은 대문자로 작성하되, 서로 다른 단어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언더바(_)로 연결됩니다.
1. RemoteControl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int MAX_VOLUME = 10; int MIN_VOLUME = 0; }
2. RemoteControlExample 메인 클래스
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리모콘 최대 볼륨: " + RemoteControl.MAX_VOLUME); System.out.println("리모콘 최저 볼륨: " + RemoteControl.MIN_VOLUME); } }
3. 추상 메소드
▷ 리턴 타입, 메소드명, 매개변수만 기술되고 중괄호{ }를 붙이지 않는 메소드입니다.
▷ public abstract를 생략하더라도 컴파일 과정에서 자동으로 붙습니다.
▷ 추상 메소드는 객체 A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어떻게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주는 역할입니다.
1. RemoteControl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int MAX_VOLUME = 10; int MIN_VOLUME = 0; void turnOn(); void turnOff(); void setVolume(int volume); }
2. Television 클래스public 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 { private int volume;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V를 켭니다.");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TV를 끕니다."); } @Override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if(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else if(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else { this.volume = volume; } System.out.println("현재 TV 볼륨: " + this.volume); } }
setVolume 메소드에서 this.volume을 통일해서 사용해야 class의 필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하나가 volume이라고만 사용했으면 조건문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Audio 클래스public class Audio implements RemoteControl { private int volume;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Audio를 켭니다.");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Audio를 끕니다."); } @Override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if(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else if(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else { this.volume = volume; } System.out.println("현재 Audio 볼륨: " + this.volume); } }
4. RemoteControlExample 메인 클래스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moteControl rc; rc = new Television(); rc.turnOn(); rc.setVolume(-1); rc.turnOff(); rc = new Audio(); rc.turnOn(); rc.setVolume(5); rc.turnOff(); } } // 출력 : // TV를 켭니다. // 현재 TV 볼륨: 0 // TV를 끕니다. // Audio를 켭니다. // 현재 Audio 볼륨: 5 // Audio를 끕니다.
4. 디폴트 메소드
▷ 인터페이스에는 완전한 실행 코드를 가진 디폴트 메소드를 선언할 수 있음
▷ 추상 메소드는 실행부(중괄호{ })가 없지만 디폴트 메소드는 실행부가 있습니다. default 키워드가 리턴 타입 앞에 붙습니다.
▷ 디폴트 메소드의 실행부에는 상수 필드를 읽거나 추상 메소드를 호출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RemoteControl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int MAX_VOLUME = 10; int MIN_VOLUME = 0; void turnOn(); void turnOff(); void setVolume(int volume); default void setMute(boolean mute) { if(mute) { System.out.println("무음 처리합니다."); setVolume(MIN_VOLUME); } else { System.out.println("무음 해제합니다."); } } }
2. Television 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 { private int volume;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V를 켭니다.");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TV를 끕니다."); } @Override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if(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else if(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else { this.volume = volume; } System.out.println("현재 TV 볼륨: " + this.volume); } }
3. Audio 클래스
public class Audio implements RemoteControl { private int volume;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Audio를 켭니다.");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Audio를 끕니다."); } @Override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if(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 else if(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 else { this.volume = volume; } System.out.println("현재 Audio 볼륨: " + this.volume); } private int memoryVolume; @Override public void setMute(boolean mute) { if(mute) { this.memoryVolume = this.volume; System.out.println("무음 처리합니다."); setVolume(RemoteControl.MIN_VOLUME); } else { System.out.println("무음 해제합니다."); setVolume(this.memoryVolume); } } }
4. RemoteControlExample 메인 클래스
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moteControl rc; rc = new Television(); rc.turnOn(); rc.setVolume(5); rc.setMute(true); rc.setMute(false); rc.turnOff(); System.out.println(); rc = new Audio(); rc.turnOn(); rc.setVolume(5); rc.setMute(true); rc.setMute(false); rc.turnOff(); } }
5. 정적 메소드
▷ 구현 객체가 없어도 인터페이스만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선언시 public을 생략하더라도 자동으로 컴파일 과정에서 붙습니다.
ex) [public | private] static 리턴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 ...) { ... }
▷ 정적 실행부를 작성할 때 상수 필드를 제외한 추상 메소드, 디폴트 메소드, private 메소드 등을 호출할 수 없습니다.
1. RemoteControl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int MAX_VOLUME = 10; int MIN_VOLUME = 0; void turnOn(); void turnOff(); void setVolume(int volume); // 정적 메소드 static void changeBattery() { System.out.println("리모콘 건전지를 교환합니다."); } }
2. RemoteControlExample 메인 클래스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정적 메소드 호출 RemoteControl.changeBattery(); } } // 출력 : // 리모콘 건전지를 교환합니다.
default 코드에서 위의 코드만 추가시키면 됩니다.
정적 메소드를 사용하면 class명.메소드를 이용해서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6. private 메소드
▷ 인터페이스의 상수 필드, 추상 메소드, 디폴트 메소드, 정적 메소드는 모두 public 접근 제한을 가집니다.
▶ public을 생략하더라도 항상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 인터페이스에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는 private 메소드 선언도 가능합니다.
▷ private 메소드는 디폴트 메소드 안에서만 호출이 가능합니다.
▷ private 정적 메소드는 정적 메소드 안에서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 interface의 private 메소드는 java8버전에서는 적용이 안됩니다.
1. Service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Service { default void defaultMethod1() { System.out.println("defaultMethod1 종속 코드"); defaultCommon(); } default void defaultMethod2() { System.out.println("defaultMethod2 종속 코드"); defaultCommon(); } private void defaultCommon() { System.out.println("defaultMethod 중복 코드A"); System.out.println("defaultMethod 중복 코드B"); } static void staticMethod1() { System.out.println("defaultMethod1 종속 코드"); staticCommon(); } static void staticMethod2() { System.out.println("defaultMethod2 종속 코드"); staticCommon(); } private static void staticCommon() { System.out.println("staticMethod 중복 코드C"); System.out.println("staticMethod 중복 코드D"); } }
2. ServiceImpl 클래스
public class ServiceImpl implements Service { }
3. ServiceExample 메인 클래스
public class 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rvice service = new ServiceImpl(); service.defaultMethod1(); System.out.println(); service.defaultMethod2(); System.out.println(); Service.staticMethod1(); System.out.println(); Service.staticMethod2(); System.out.println(); } } // 출력 : // defaultMethod1 종속 코드 // defaultMethod 중복 코드A // defaultMethod 중복 코드B // // defaultMethod2 종속 코드 // defaultMethod 중복 코드A // defaultMethod 중복 코드B // // defaultMethod1 종속 코드 // staticMethod 중복 코드C // staticMethod 중복 코드D // // defaultMethod2 종속 코드 // staticMethod 중복 코드C // staticMethod 중복 코드D
▷ java19 버전에서는 바로 적용되네요!!
인터페이스의 개념은 추상이랑 비슷합니다. 하지만 객체가 값을 불러올 때 중간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객체는 굳이 원하는 값만 불러오고 인터페이스에서 찾아서 값을 보내줍니다.
이렇게 정리가되고 일단은 다음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려요~~
'BackEnd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이것이 자바다 ch09 중첩 선언 (0) | 2023.01.17 |
---|---|
[java] 인터페이스2 (0) | 2023.01.16 |
[java] 추상 클래스 (0) | 2023.01.16 |
[java] 이것이 자바다 ch07 상속3 (0) | 2023.01.13 |
[java] 이것이 자바다 ch07 상속2 (0) | 2023.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