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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End/Java

[java] 자바의 정석 ch6 연습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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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과 같은 멤버변수를 갖는 SutdaCard클래스를 정의하시오.

타입 변수명 설명
int num 카드의 숫자. (1~10 사이의 정수)
boolean isKwang 광(光)이면 true, 아니면 false

 

// 풀이:
class SutdaCard{
	int num;
	boolean isKwang;
}

 

 

6-2) 문제 6-1에서 정의한 SutdaCard클래스에 두 개의 생성자와 info()를 추가해서 실행결과와 같은 결과를 얻도록 하시오.

 

class Exercise06_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tdaCard card1 = new SutdaCard(3, false);
		SutdaCard card2 = new SutdaCard();
		System.out.println(card1.info());
		System.out.println(card2.info());
	}
}

class SutdaCard { 
	/* (1) 알맞은 코드를 넣어 완성하시오 . */
}


// 출력 : 
// 3
// 1K
// (1)
	
	SutdaCard() {
		this.num = 1;
		this.isKwang = true;
	}
	
	SutdaCard(int num, boolean isKwang) {
		this.num = num;
		this.isKwang = isKwang;
	}
	
	String info() {
		if(isKwang) {
			return num + "K";
		} else {
			return num + "";
		}
	}

 

 

6-3) 다음과 같은 멤버변수를 갖는 Sutdent클래스를 정의하시오.

 

타입 변수명 설명
String name 학생이름
int ban 
int no 번호
int kor 국어점수
int eng 영어점수
int math 수학점수

 

// 풀이

class Student{
	String name;
	int ban;
	int no;
	int kor;
	int eng;
	int math;
}

 

 

6-4) 문제 6-3에서 정의한 Student클래스에 다음과 같이 정의된 두 개의 메서드 getTotal()과 getAverage()를 추가하시오.

 

1. 메서드명 : getTotal
   기능 : 국어(kor), 영어(eng), 수학(math)의 점수를 모두 더해서 반환한다.
   반환타입 : int
   매개변수 : 없음

2. 메서드명 : getAverage
   기능 : 총점(국어점수+영어점수+수학점수)을 과목수로 나눈 평균을 구한다.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할 것.
   반환타입 : float
   매개변수 : 없음
class Exercise6_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 = new Student();  
		s.name = "홍길동"; 
		s.ban = 1; 
		s.no = 1; 
		s.kor = 100; 
		s.eng = 60; 
		s.math = 76;
		
		System.out.println("이름 :"+s.name); 
		System.out.println("총점 :"+s.getTotal());  
		System.out.println("평균 :"+s.getAverage());
	}
}
class Student { 
	/* (1) 알맞은 코드를 넣어 완성하시오.  */ 
}

// 출력
// 이름 : 홍길동
// 총점 : 236
// 평균 : 78.7
// (1)

	String name;
	int ban;
	int no;
	int kor;
	int eng;
	int math;
	
	
	int getTotal() {
		return kor + eng + math;
	}
	
	float getAverage() {
		float avg = Math.round(getTotal()/(float)3*10)/(float)10;
		return avg;
	}

 

 

6-5) 다음과 같은 실행결과를 얻도록 Student클래스에 생성자와 info()를 추가하시오.

 

class Exercise6_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 = new Student("홍길동",1,1,100,60,76); 
		System.out.println(s.info()); 
	}
}

class Student { 
	/* 알맞은 코드를 넣어 완성하시오 (1) . */
}

// 출력
// 홍길동,1,1,100,60,76,236,78.8
// (1)

	String name;
	int ban;
	int no;
	int kor;
	int eng;
	int math;
	
	Student(String name, int ban, int no, int kor, int eng, int math){
		this.name = name;
		this.ban = ban;
		this.no = no;
		this.kor = kor;
		this.eng = eng;
		this.math = math;
	}
	
	String info() {
		int sum = kor + eng + math;
		float avg = Math.round(sum/(float)3*10)/(float)10;
		String arr = name + ", " + ban + ", " + no + ", " + kor + ", " + eng + ", " + math;
		return arr + ", " + sum + ", " + avg;
	}

 

 

6-6) 두 점의 거리를 계산하는 getDistance()를 완성하시오. ([Hint] 제곱근 계산은 Math.sqrt(double a)를 사용하면 된다.)

 

class Exercise6_6 {
	// 두 점 (x,y)와 (x1,y1)간의 거리를 구한다.
	static double getDistance(int x, int y, int x1, int y1) {
		/* (1)알맞은 코드를 넣어 완성하시오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getDistance(1, 1, 2, 2));
	}
}

// 출력
// 1.4142135623730951
// (1)

double dis = Math.pow(x1 - x , 2) + Math.pow(y1 - y, 2);
return Math.sqrt(dis);

 

 

6-7) 문제6-6에서 작성한 클래스메서드 getDistance()를 MyPoint클래스의 인스턴스메서드로 정의하시오.

 

class MyPoint {
	int x;
	int y;

	My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1) 인스턴스메서드 getDistance를 작성하시오. 
	 */
}

class Exercise6_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Point p = new MyPoint(1, 1);
		// p와 (2,2)의 거리를 구한다.
		System.out.println(p.getDistance(2, 2));
	}
}

// 출력
// 1.4142135623730951
// (1)

	double getDistance(int x1, int y1) {
		double dis = Math.pow(x1 - x , 2) + Math.pow(y1 - y, 2);
		return Math.sqrt(dis);
	}

 

 

6-8)  다음의 코드에 정의된 변수들을 종류별로 구분해서 적으시오.

 

class PlayingCard { 

    int kind; 
    int num; 

    static int width; 
    static int height; 

    PlayingCard(int k, int n) { 
    kind = k; 
    num = 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layingCard card = new PlayingCard(1,1); 
    } 
}
정답
1. 클래스변수 (static변수) : width, height
2. 인스턴스변수 : kind, num
3. 지역변수 : k, n, card, args

 

 

6-9) 다음은 컴퓨터 게임의 병사(marine)를 클래스로 정의한 것이다. 이 클래스의 멤버 중에 static을 붙여야 하는 것은 어떤 것들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단, 모든 병사의 공격력과 방어력은 같아야 한다.)

 

class Marine { 

	int x=0, y=0; //Marine의 위치좌표 (x,y) 
	int hp = 60; //현재 체력 
	int weapon = 6; //공격력 
	int armor = 0; //방어력

	void weaponUp() { 
		weapon++; 
	} 
	
	void armorUp() { 
		armor++; 
	}

	void mov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정답)
weapon, armor (모든 병사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같아야 하기 때문에 공유가 가능해야합니다.)
weaponUp(), armorUp() : static 변수를 작업하는 메서드이기 때문입니다.

 

 

6-10) 다음 중 생성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두 고르시오)

 

 a. 모든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해야한다.
 b. 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것이다.
 c. 클래스에는 생성자가 반드시 하나 이상 있어야 한다.
 d. 생성자가 없는 클래스는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
 e. 생성자는 오버로딩 할 수 없다.
정답) b, e
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지만 객체를 초기화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은 new 연산자입니다.

 

 

6-11) 다음 중 this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모두 고르시오)

 

a. 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이다.
b. 클래스 내에서라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 인스턴스메서드에서만 사용가능. 클래스 멤버(static이 붙은 변수나 메서드)에는 사용할 수 없다.
c. 지역변수와 인스턴스변수를 구별할 때 사용한다.
d. 클래스 메서드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정답) b
인스턴스 메서드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클래스 멤버(static이 붙은 변수나 메서드)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6-12) 다음 중 오버로딩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모두 고르시오)

 

a. 메서드의 이름이 같아야 한다.
b.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이 달라야 한다.
c. 리턴타입이 달라야 한다.
d. 매개변수의 이름이 달라야 한다.
정답) c,d

리턴타입은 오버로딩에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오버로딩의 조건
1. 메서드 이름이 같아야 합니다.
2.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합니다.
3. 매개변수는 같고 리턴타입이 다른 경우는 오버로딩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6-13) 다음 중 아래의 add메서드를 올바르게 오버로딩 한 것은? (모두 고르시오)

 

long add(int a, int b) { return a+b; }
a. long add(int x, int y) { return x+y; }
b. long add(long a, long b) { return a+b; }
c. int add(byte a, byte b) { return a+b; }
d. int add(long a, int b) { return (int)(a+b); }
정답) b, c, d

 

 

6-14) 다음 중 초기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두 고르시오)

 

a. 멤버변수는 자동 초기화되므로 초기화하지 않고도 값을 참고할 수 있다.
b. 지역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야 한다.
c. 초기화 블럭보다 생성자가 먼저 수행된다.
d. 명시적 초기화를 제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e. 클래스변수보다 인스턴스변수가 먼저 초기화된다.
정답) c, e

생성자보다 초기화 블럭이 먼저 수행된다.
클래스변수가 인스턴스변수보다 먼저 초기화 됩니다.

 

 

6-15) 다음 중 인스턴스변수의 초기화 순서가 올바른 것은?

 

a. 기본값-명시적초기화-초기화블럭-생성자
b. 기본값-명시적초기화-생성자-초기화블럭
c. 기본값-초기화블럭-명시적초기화-생성자
d. 기본값-초기화블럭-생성자-명시적초기화
정답) a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 시점 : 클래스가 처음 로딩될 때 단 한 번 초기화됩니다.
 => 초기화 순서 : 기본값 → 명시적초기화 →  클래스 초기화 블럭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시점 :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각 인스턴스별로 초기화가 이루어집니다.
 => 초기화 순서 : 기본값 → 명시적초기화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 생성자

 

 

6-16) 다음 중 지역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두 고르시오)

 

a. 자동 초기화되므로 별도의 초기화가 필요없다.
b. 지역변수가 선언된 메서드가 종료되면 지역변수도 함께 소멸된다.
c. 메서드의 매개변수로 선언된 변수도 지역변수이다.
d. 클래스변수나 인스턴스변수보다 메모리 부담이 적다.
e. 힙(heap)영역에 생성되며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 소멸된다.
정답) a, e

지역변수는 자동 초기화되지 않으므로 사용하기 전 반드시 적절한 값으로 초기화 해야합니다.
지역변수는 자신이 선언된 블럭이나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므로 메모리 부담이 적습니다.
힙영역에는 인스턴스 변수가 생성되는 영역이며, 지역변수는 호출스택에 생성됩니다.

 

 

6-17) 호출스택이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 옳지 않은 설명은? (모두 고르시오)

 

a. 제일 먼저 호출스택에 저장된 것은 main메서드이다.
b. println메서드를 제외한 나머지 메서드들은 모두 종료된 상태이다.
c. method2메서드를 호출한 것은 main메서드이다.
d. println메서드가 종료되면 method1메서드가 수행을 재개한다.
e. main-method2-method1-println의 순서로 호출되었다.
f. 현재 실행중인 메서드는 println뿐이다.
정답) b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수행중인 메서드이며, 나머지 메서드들은 대기상태입니다.

 

 

6-18)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 라인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class MemberCall {
	int iv = 10;
	static int cv = 20;

	int iv2 = cv;
	static int cv2 = iv; // 라인 A

	static void staticMethod1() {
		System.out.println(cv);
		System.out.println(iv); // 라인 B
	}

	void instanceMethod1() { 
		System.out.println(cv); 
		System.out.println(iv);  //라인 C 
	} 

	static void staticMethod2() { 
		staticMethod1(); 
		instanceMethod1();  //라인 D 
	} 

	void instanceMethod2() { 
		staticMethod1();  //라인 E 
		instanceMethod1(); 
	} 
}
정답) 라인 A, B, D

라인 A : static 변수의 초기화에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사용하고 싶으면 객체 생성 필요)
라인 B, D : static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 및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6-19) 다음 코드의 실행 결과를 예측하여 적으시오.

 

class Exercise6_19 {

	public static void change(String str) {
		str += "45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ABC123";
		System.out.println(str);
		change(str);
		System.out.println("After change:" + str);
	}
}
정답)
ABC123
After change : ABC123

이유) str은 change 함수의 지역변수이므로 change 메서드가 종료되면 str이 제거됩니다.

 

 

6-20)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주의] Math.random()을 사용하는 경우 실행결과와 다를 수 있음.)

 

(1) 메서드명 : shuffle
(2) 기능 : 주어진 배열에 담긴 값의 위치를 바꾸는 작업을 반복하여 뒤섞이게 한다. 처리한 배열을 반환한다.
(3) 반환타입 : int[]
(4) 매개변수 : int[] arr - 정수값이 담긴 배열
class Exercise6_20 { 

	/* 
	 *  (1) shuffle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original = { 1, 2, 3, 4, 5, 6, 7, 8, 9 };
		System.out.println(java.util.Arrays.toString(original));

		int[] result = shuffle(original);
		System.out.println(java.util.Arrays.toString(result));
	}
}
// (1)

static int[] shuffle(int[] arr) {
		
	for(int i=0; i<arr.length; i++) {
		int rand = (int)(Math.random()*9) + 1;
		int temp = arr[i];
		arr[i] = arr[rand];
		arr[rand] = temp;
	}
	return arr;
}

 

 

6-21)  Tv클래스를 주어진 로직대로 완성하시오. 완성한 후에 실행해서 주어진 실행결과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라. ([참고] 코드를 단순히 하기 위해서 유효성검사는 로직에서 제외했다.)

 

class MyTv {
	boolean isPowerOn;
	int channel;
	int volume;

	final int MAX_VOLUME = 100;
	final int MIN_VOLUME = 0;
	final int MAX_CHANNEL = 100;
	final int MIN_CHANNEL = 0;

	void turnOnOff() {
		// (1) isPowerOn의 값이 true면 false로, false면 true로 바꾼다.
	}

	void volumeUp() {
		// (2) volume의 값이 MAX_VOLUME보다 작을 때만 값을 1 증가시킨다.
	}

	void volumeDown() {
		// (3) volume의 값이 MIN_VOLUME보다 클 때만 값을 1 감소시킨다.
	}

	void channelUp() {
		// (4) channel의 값을 1 증가시킨다.
		// 만일 channel이 MAX_CHANNEL이면 , channel의 MIN_CHANNEL 값을 로 바꾼다.
	}

	void channelDown() {
		// (5) channel의 값을 1 감소시킨다 .
		// 만일 channel이 MIN_CHANNEL이면, channel의 값을 MAX_CHANNEL 로 바꾼다.
	}
} 

class Exercise6_2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v t = new MyTv();
		t.channel = 100;
		t.volume = 0;
		System.out.println("CH:" + t.channel + ", VOL:" + t.volume);

		t.channelDown();
		t.volumeDown();
		System.out.println("CH:" + t.channel + ", VOL:" + t.volume);

		t.volume = 100;
		t.channelUp();
		t.volumeUp();
		System.out.println("CH:" + t.channel + ", VOL:" + t.volume);
	}
}

// 출력
// CH: 100, VOL: 0
// CH: 99, VOL: 0
// CH: 100, VOL: 100
// (1) 
this.isPowerOn = !isPowerOn;

// (2)
	if(volume < MAX_VOLUME) {
		this.volume++;
	}
    
// (3)
	if(volume > MIN_VOLUME) {
		this.volume--;
	}
   
// (4)
	this.channel++;
		
	if(channel == MAX_CHANNEL) {
		this.channel = MIN_CHANNEL;
	}
    
// (5)
	this.channel--;
		
	if(channel == MIN_CHANNEL) {
		this.channel = MAX_CHANNEL;
	}

 

 

6-22)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1) 메서드명 : isNumber
(2) 기능 : 주어진 문자열이 모두 숫자로만 이루어져있는지 확인한다.
               모두 숫자로만 이루어져있으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만일 주어진 문자열이 null이거나 빈문자열 ""이라면 false를 반환한다.
(3) 반환타입 : boolean
(4) 매개변수 : String str - 검사할 문자열    

([Hint] String클래스의 charAt(int i)메서드를 사용하면 문자열의 i번째 위치한 문자를 얻을 수 있다.)
class Exercise6_22 {

	/* (1) isNumber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123";
		System.out.println(str + " 는 숫자입니까? " + isNumber(str));

		str = "1234o";
		System.out.println(str + " 는 숫자입니까? " + isNumber(str));
	}
}

// 출력
// 123는 숫자입니까? true
// 1234o는 숫자입니까? false
// (1)

static boolean isNumber(String str){
		boolean a = true;
		if(str != null && str != "") {
			for(int i=0; i<str.length(); i++) {
				if(str.charAt(i) >= '0' && str.charAt(i) <= '9') {
					a = true;
				} else {
					a = false;
				}
			}			
		} else {
			a = false;
		}
		return a;
	}

 

 

6-23)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1) 메서드명 : max
(2) 기능 : 주어진 int형 배열의 값 중에서 제일 큰 값을 반환한다.
                만일 주어진 배열이 null이거나 크기가 0인 경우, -999999를 반환한다.
(3) 반환타입 : int
(4) 매개변수 : int[] arr - 최대값을 구할 배열
class Exercise6_23 {

	/* (1) max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data = {3,2,9,4,7}; 
		System.out.println(java.util.Arrays.toString(data)); 
		System.out.println("최대값 :"+max(data)); 최대값 System.out.println(" :"+max(null));
		System.out.println("최대값  :"+max(new int[]{})); // 크기가 0인 배열  }
	}
}

// 출력
// [3, 2, 9, 4, 7]
// 최대값: 9
// 최대값: -999999
// 최대값: -999999
// (1)

static int max(int[] arr) {
		int temp = 0;
		if(arr != null && arr.length != 0) {
			for(int i=0; i< arr.length; i++) {
				if(arr[i] > arr[i+1]) {
					temp = arr[i];
				}
				if(i == arr.length-2) { break; }
			}
		} else {
			temp = -999999;
		}
		return temp;
	}

 

 

6-24)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1) 메서드명: abs
(2) 기능 : 주어진 값의 절대값을 반환한다.
(3) 반환타입 : int
(4) 매개변수 : int value
class Exercise6_24 {

	/* (1) abs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value = 5;
		System.out.println(value + "의 절대값 :" + abs(value));
        
		value = -10;
		System.out.println(value + "의 절대값 :" + abs(value));
	}
}

// 출력
// 5의 절대값 : 5
// -10의 절대값 : 10
// (1)

static int abs(int value) {
	value = Math.abs(value);
	return value;
}

 

오늘은 메서드와 클래스를 이용한 문제들을 풀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의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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