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D 그래픽스
▷ UI 프로그램에서 윈도우 창이나 버튼, 이미지 등은 모두 화면에서 드로잉된 2D 그래픽
▷ Swing은 개발자가 코드로 2D 그래픽을 드로잉하도록 Java2D API를 제공
(1) Canvas와 Graphics
▷ Canvas : 도화지, Graphics : 붓
▷ Canvas는 최초 드로잉 준비가 되면 paint() 메소드를 호출해서 Graphics로 드로잉 함
▶ paint() 메소드를 다시 호출하여 Graphics로 재 드로잉 함
① 도화지가 축소되었다가 다시 확대했을 때
② 도화지의 크기가 변경되었을 때
③ 도화지가 숨겨졌다가 다시 나타났을 때
◎ 윈도우 창 사이즈 변경시 콘솔 출력 예제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Canvas; import java.awt.Graphics;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SwingUtilities; public class CanvasPaintExample extends JFrame { // 메인 윈도우 설정 public CanvasPaintExample() { setTitle("print() 메소드는 언제 호출될까요?"); // 사용자 정의 Canvas 객체를 중앙에 배치 getContentPane().add(new MyCanvas(), BorderLayout.CENTER); setSize(300, 200); } // 사용자 정의 Canvas 클래스 선언 public class MyCanvas extends Canvas {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g.drawString("윈도우 창을 줄이거나 늘려보세요", 50, 80); System.out.println("print() 메소드 실행");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wingUtilities.invokeLater(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CanvasPaintExample jFrame = new CanvasPaintExample(); jFrame.setVisible(true); } }); } }
(2) 다시 그리기
▷ Canvas에 드로잉하는 작업은 이벤트 디스패칭 스레드가 전담
▷ 이벤트 디스패칭 스레드는 Canvas의 내용이 갱신될 필요가 있을 때 paint() 메소드를 다시 호출해서 재 드로잉 함
▷ 개발자는 paint() 메소드를 직접 호출할 수 없고, 대신 repaint()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음.
▷ repaint() 메소드가 호출되면 스레드는 update() 메소드를 호출하고 다시 paint() 메소드를 호출해서 재 드로잉을 함 ▷ update() 메소드의 기본 동작은 paint() 메소드를 호출하기 전에 이전 화면 내용을 지우는 역할
만약 이전 내용을 유지하면서 재 드로잉을 하려면 update() 메소드를 재정의해서 이전 내용을 지우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paint(g) 메소드만 호출
◎ Canvas 위에서 마우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는 예제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Canvas; import java.awt.Graphics; import java.awt.event.MouseEvent; import java.awt.event.MouseMotionListener;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SwingUtilities; public class RepaintExample extends JFrame { // 메인 윈도우 설정 public RepaintExample() { setTitle("재 드로잉"); // Canvas를 중앙에 배치 getContentPane().add(new MyCanvas(), BorderLayout.CENTER); setSize(500, 400); } // Canvas 클래스 선언 public class MyCanvas extends Canvas implements MouseMotionListener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ublic MyCanvas() { // MouseMotionListener 추가 addMouseMotionListener(this); } // Canvas의 update() 재정의 @Override public void update(Graphics g) { paint(g); } // Canvas의 paint() 재정의 @Override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g.drawString("*", x, y); } //MouseMotionListener의 mouseDragged() 재정의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움직일 때 호출 @Override public void mouseDragged(MouseEvent e) { x = e.getX(); y = e.getY(); // Canvas의 repaint() 호출 repaint(); } //MouseMotionListener의 mouseMoved() 재정의 //마우스 버튼을 누르지 않고 움직일 때 호출 @Override public void mouseMoved(MouseEvent e) { System.out.println("aaa");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wingUtilities.invokeLater(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RepaintExample jFrame = new RepaintExample(); jFrame.setVisible(true); } }); } }
Canvas와 Graphics를 이용해 창에 그림을 그리거나 형상 변경시 콘솔창에 값들을 출력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움직임에 따라서 값들을 출력하는 것들을 어디에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겠어요~
더 많은 기능들에 대해서 배워볼게요~!!
많은 분들의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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